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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마케팅

체험 마케팅 정의/ 효과/ 역효과/ 성공사례

by 에이치이 2020. 4. 3.

안녕하세요. 에이치이입니다:) 

오늘은 체험마케팅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1. 체험마케팅이란? 

소비자들의 직접 체험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소비되는 분위기와 이미지나  브랜드를 통해 고객의 감각을 자극하는 체험을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춘 마케팅이다. 고객은 단순히 제품의 특징이나 제품이 주는 이익을 나열하는 마케팅보다는 잊지 못할 체험이나 감각을 자극하고 마음을 움직이는 서비스를 기대한다. 즉 제품생산 현장으로 고객을 초청하여 직접 보고, 느끼고,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체험마케팅 [experience marketing, 體驗─] (두산백과))

 

2. 체험 마케팅 유형 

1) 감각마케팅

: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때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입니다.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적인 부분을 직접 체험할 때 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시각 마케팅 : 색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감성을 이용하여 제품을 각인시키는 방법입니다. 즉각적으로 전달하기 쉬워서 많은 기업들이 사용하고 있죠. 시각이 중요한 이유를 잘 보여주는 예시가 있습니다. 과거 sns에 많이 떠돌았던 음식사진을 파란색으로 바꿔 그 음식사진을 보면 시각이 떨어져 다이어트를 도와준다고 얘기했던 사진입니다. 식욕을 돋구는 음식색상을 사용하거나 젊고 신뢰감을 주는 파란색을 은행권에 사용하는 등 이 마케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 청각마케팅 : 가장 대표적인 예시는 CM송입니다. 무의식중에 나오는 CM송들 모두 있으실텐데요. 소리나 음악을 이용하여 브랜드나 제품을 떠올리게 하여 브랜드를 구매하게끔 만드는 마케팅입니다. 

- 후각 마케팅 : 후각은 우뇌를 자극하여 오랫동안 기억됨과 동시에 인간의 감성과 행동을 자극합니다. 이에 대표적인 예시는 러쉬가 있습니다. 러쉬는 비누와 입욕제를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러쉬를 들어가시거나 매장 근처만 지나가도 포장되지 않는 비누와 입욕제 덕분에 강한 향이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족을 붙이자면 러쉬에 잘 모르시는 저희 어머니도 매장 근처를 몇번 지나가보시더니 나중에는 러쉬 냄새가 나면 바로 브랜드가 있다는 것을 아시더라구요. 

- 미각 마케팅 : 식사 시간 전을 이용하는 등 소비자의 시장기를 자극, 판매로 유도하는 마케팅입니다.

- 촉각 마케팅 : 촉각 마케팅은 단순 부드러운 제품을 홍보할 때 사용될 뿐 아니라, it/ 가전제품 등의 분야에서도 필수적인 요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2) 감성마케팅 :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

3) 지성마케팅 :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4) 행동마케팅 : 체험 행동을 하는 데 다양한 선택권을 알려주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들을 극대화하고 고객으로 하여금 능동적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5) 관계마케팅 : 브랜드와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3. 체험마케팅 효과 

- 소비자의 '선택'을 도와줍니다. 위험을 피하려는 고객들은 처음 본 제품을 잘 구매하지 않습니다. 이 때 기업이 체험마케팅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을 도와주는 것이죠. 또한 체험 마케팅으로 상품의 장점을 강조하거나 cm송이나 향기로 제품을 구매할 때 특정 브랜드가 바로 생각날 수 있게 하는것입니다. 이 때 체험마케팅은 브랜드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닌 소비자가 제품에 가치를 느껴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는 쌍뱡향 커뮤니케이션 형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4. 체험마케팅 역효과 

1. 체험단 관리 미숙과 체험단에게 제공 될 체험 제품에 대한 판매가격 조정 실패한 사례 

2. 전문적인 노하우가 부족할 경우와 체험 후 중고가 되버린 제품에 대한 사후처리 문제 

3. 체험 후 받는 할인혜택이 시중가격과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높아진 경우 

 

-> 체험단 선발 단계에서 부터 제공될 제품의 기본적인 사용법 등 제공할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고지되어야 하고, 체험단과 운영자의 지속적인 대화의 의견교환은 필수입니다. 또 체험단에게 제공할 적절한 보상도 책정되어야 하며, 제품군에 대한 관심과 사전 정보가 많은 체험단과 시장동향과 제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운영자가 함께 이루어나가야 합니다. 

 

5. 체험 마케팅 사례 

 

1. 코카콜라 : Selige Bottle

: 코카콜라는 병뚜껑을 개조하여 핸드폰을 끼울 수 있게 만들고 이를 셀카봉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 셀카봉을 이용하여 사진을 찍고 SNS에 업로드하는 형태였는데요. 독특한 경험이다 보니 하고자하는 소비자들이 많았습니다. 이 때 소비자들이 이 셀카봉을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콜라 병이 노출이 되는데 이로인해 코카콜라 홍보효과가 높아지는 것이죠. 

 

2. 스타벅스

: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만 파는 카페가 아닌, 이국적인 분위기/ 친절한 서비스 / 매장과 어울리는 재즈음악을 제공합니다. 모든 매장에서 원목 느낌의 의자, 자연 채광을 끌어들이기 위한 외부 통유리벽, 매장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재즈 음악 등을 통일성 있게 보여줍니다.

 

3. 체험형 매장 

: 이는 뷰티, 패션부터 it까지 브랜드 종류별로 체험형매장이 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단순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아닌 브랜드의 콘셉에 맞춰 꾸미고 즐길거리까지 제공하니 SNS에서 꼭 가봐야하는 장소가 되는 것이죠. 이 공간에서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고 그 SNS을 보고 브랜드를 좋아하는 고객 즉, 충성고객들뿐만 아니라 일반 고객들도 체험형 매장에 방문하게 됩니다. 

 

(오늘은 사례를 보기 쉽게 간단하게만 설명드렸지만 추후에 체험 마케팅 사례로만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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